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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 Min-Ah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5 - 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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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누아르는 194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번성했다. 많은 영화사가들은 필름누아르가 1941년 〈말타의 매〉로부터 시작하여 1958년 〈악의 손길〉로 그 수명을 다했다고 본다. 하지만 1958년까지의 시기를 고전적 누아르 시기라고 한다면, 1974년에 선보인 로만 폴란스키의 〈차이나타운〉은 실질적으로 누와르의 부활을 알리는 영화이다. 이 영화는 필름느와르 스릴러, 네오 르와르 등으로 불리는데, 이는 이 영화가 필름느와르의 많은 유산들을 계승하면서도 변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전운동과 소수자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시기에 만들어진 이 영화는 새로운 누아르의 시대를 열었으며 사회적으로 다양한 차원의 해석이 가능한 텍스트로서 기능한다. 이 영화는 장르적 틀과 작가적 긴장 관계, 1970년대 미국 청년 관객의 욕망을 고려하고자 했던 일군의 제작자 집단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본고는 이 작품을 장르적 틀에서 분석하기 위해 릭 앨트맨의 장르적 접근법을 적용한다. 앨트먼의 의미론/구문론적 장르 분석 방법론은 영화이론과 영화사를 거시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장르영화의 다이내믹한 가치를 다시 살펴본다. 미장센, 캐릭터, 플롯 면에서 이 영화가 장르 변형을 어떻게 구가했으며, 또한 영화 작가와의 긴장관계, 동시대 사회성이라는 요소들과 어떤 식으로 교합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목차

1. Introduction
2. Methodology to Analyze; Rick Altman’s ‘A Semantic / Syntactic Approach to Film Genre’
3. To Analyze Chinatown on the Basis of ‘Semantic / Syntactic Approach’
4. The Other Explanations
5.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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