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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권석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3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15 - 1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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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가전이 문화콘텐츠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 김 의인화 가전인 「海衣國史」를 텍스트로 삼아 문화콘텐츠화 方案을 고찰해 보았다.
주지하다시피 가전은 오랜 세월 동안 우리 문학의 한 분야를 담당해 왔으며 先人들의 사유방식과 문화적 특징들을 충실히 전달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古典文學이 암담한 현실의 벽에 부딪쳤듯이 가전 또한 많은 대중들에게서 점차 멀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전 작품을 21세 문화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에 접목시키는 것은 必然的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가전은 특정한 사물을 의인화하여 이야기로 창작한 것으로 하나의 소스를 활용하여 스토리텔링, 캐릭터,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메이션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문화콘텐츠와 부합되는 측면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가전 작품을 문화콘텐츠의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키는 것을 검토해 보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전은 서사 구조가 소설의 플롯처럼 처음-중간-끝의 구성을 보이고 있는데, 「해의국사」는 김이 주로 서해에서 생산된다는 점을 활용하여 이야기로 창작한 경우이다. 김이 全羅道에서는 구개음화현상에 의해 짐으로 發音된다는 점에 着眼하여 주인공인 김을 짐 천자로 설정했다. 또한 시간의 흐름을 이용한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의 歷史書와 經書에 등장하는 수많은 典故와 서해 바다를 다스렸던 천자가 세상을 떠난 후 그 바다에서 우리가 먹는 김이 탄생되었다는 역발상 등을 통해 흥미를 이끌어 내고 있다. 이러한 「해의국사」를 원천자료로 삼아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광고 및 교육용 만화로 제작하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假傳의 문화콘텐츠화 가능성
Ⅲ. 김 擬人化 가전의 문화콘텐츠화 방안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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