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찬 (고려대학교) 박선영 (건국대학교) 조상섭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539 - 5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6년도 8월에 실시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새로운 통신서비스인 WiBro VoIP와 유사통신서비스인 HSDPA의 소비자후생효과를 산정하고,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제적 가치인 소비자의 지불의사액을 추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WiBro VoIP의 경제적 가치는 HSDPA의 경제적 가치보다 크게 나타남을 보였다. 둘째, 2004년에 실시한 시장조사결과보다 분석대상인 두 가지 통신서 비스의 경제적 가치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대한 소비자관점에서 본 통신정책 및 사업전략에 시사점으로 통신서비스의 결합은 소비자후생을 증대시킴으로 WiBro VoIP와 같은 결합서비스전략을 개발하고, 추진함으로써 새로운 통신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증가에 따른 통신 및 방송시장의 확대와 소비자후생수준의 증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으며, WiBro VoIP+x서비스도입과 같은 결합 및 융합서비스의 도입이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통신규제를 완화해야 함을 보여준다.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융합과 복합통신 및 방송서비스의 최대 수혜자는 소비자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방법론
Ⅲ. 사용자료 및 실증분석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449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