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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종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기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여름호 (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89 - 1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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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방송사 간의 지상파방송 재송신을 둘러싼 대가 산정방식의 단초를 제공하고자 각사의 입장에서 재송신으로 인해 얻는 수익을 실증적인 시장분석을 통해 거시적인 측면에서 분석ㆍ전망하였다. 수익분석은 2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이루어졌다. 시나리오 1은 지상파방송사 전체의 TV광고수익과 지상파방송의 직접수신 가능비율, 케이블방송의 가입가구를 변수로, 시나리오 2는 지상파방송사 전체의 TV광고수익과 시청률을 변수로 플랫폼별 시청점유율 산정을 통해 수익을 분석하였다. 케이블방송사가 지상파방송 재송신으로 얻는 수익은 케이블방송의 유료 가입가구수, 케이블방송 수신료, 케이블방송에서의 지상파방송채널의 시청률에 따른 시청점유율을 변수로 수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지상파방송 재송신으로 발생된 총 수익의 경우 지상파방송사가 케이블방송사보다 많은 수익이 발생하였다. 둘째, 지상파방송사의 수익분석의 경우 시나리오 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시나리오 1의 경우 2011년에 케이블방송사가 지상파방송사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시나리오 2의 경우 2012년부터 케이블방송사가 지상파방송사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상파방송사가 재송신으로 얻는 유형(화폐가치)의 이익측면에서 매년 지상파방송사가 케이블방송에 재송신하면서 얻는 수익은 감소하나, 전체 유료플랫폼에 재송신하면서 얻는 전체수익은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기존 연구
3. 분석 방법
4. 지상파방송사의 수익분석
5. 케이블방송사의 수익분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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