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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철 (안양대학교) 조규영 (안양대학교) 왕광익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69권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9 - 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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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도시계획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을 구축하고, 계획과정에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를 위해 공간상호작용모형인 G-LUM을 기반으로 인구, 고용, 토지이용, 교통, CO₂, 공간변수를 연결한 형태로 모형을 구축하고, 모형을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고용 및 가구, 토지이용, 교통, 공간으로 구분하여 구축했다. 다음으로 상하위계획 간의 정합성 확보를 위해 이전 단계에서 모형을 통해 추정된 자료를 활용하여 상위계획인 수도권 광역도시계획과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지표를 설정하고, 대안별로 이를 구분하여 정합성을 검증했다. 그 결과 광역도시계획의 추정인구를 모형에 적용한 경우가 정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모형은 계획과정에서 객관적 방법론으로서 계획체계에서 활용, 계획체계를 지원하는 도구, 환경부문에서 CO₂ 배출량 등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론 등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하위계획간의 정합성 확보를 위한 합의와 수단으로서 계획체계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모형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분명히 있으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향후 다양한 변수들의 연결, 관련 자료의 구축 및 적용, 정합성을 위한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의 틀
Ⅲ. 토지이용-교통 관련 모형 검토 및 평가
Ⅳ. 토지이용-교통 통합모형 구축
Ⅴ. 계획과정에의 활용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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