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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곽준호 (E2E Lab)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661 - 66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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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교통시설물의 전력원으로 태양광발전과 파력발전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발전 형태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그러나 해상에서 장기간 해양교통시설물을 운용할 경우 해양교통시설물 수주의 유입구에 해조류 증착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AFS (Anti-Fouling System)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단일채널 방식의 AFS를 이용하였으나 구리 전극봉의 이온화가 각기 다르게 되어 구리 전극봉의 교환주기를 앞당기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채널 전류제어 방식을 이용한 해양교통시설물용 AFS를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하였다. 시뮬레이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실제 해양교통시설물의 전극봉 용해결과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다채널 전류제어 방식의 AFS의 전극봉이 균일하게 이온화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AFS의 수학적 모델링
3. 시뮬레이션
4. 시뮬레이션 결과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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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59-000495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