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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정만 (제주대학교) 윤중만 (신안산대학교) 김승현 (제주대학교) 송영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4 D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77 - 5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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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SUB>max</SUB>) 13㎜인 투수콘크리트로 시공된 제주지역의 37 지점을 대상으로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 수명한계를 0.01㎝/sec로 설정할 경우 투수 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로 확인되었다. 한편,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 투입농도가 공시체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SUB>max</SUB>)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막힘재의 투입농도에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며,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 (G<SUB>max</SUB>)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은 공극 막힘재의 농도와 반비례 관계가 있으며, 굴은 골재 최대치수(G<SUB>max</SUB>)와 비례 관계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조건에서 투수콘크리트의 내구연한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와 굵은 골재 최대치수(G<SUB>max</SUB>)에 따라 간접적으로 예측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투수콘크리트 재료
3. 시험방법
4. 시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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