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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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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한국철도시설공단) 장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4 D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95 - 60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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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기본계획단계에서 노반공사의 토공사 공사비 추정은 단위길이당 공사비(원/㎞)를 활용하고 있다. 이 단기는 과거자료를 기준으로 한 산술평균으로 오차가 클 수 있으며, 기본설계 단계 등 다음단계의 견적과 연계성이 부측한 단점이 있다. 본 연구는 철도연장에 토공사의 기술적 특성인 지질조건을 추가하는 매개변수 기반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을 제시한다. 데이터 분석은 회귀분석법을 적용하였으며, 독립변수는 길이, 지질(토사, 풍화암, 연암, 경암) 구성 비율이고, 36개 공구 실적공사비를 참조하였다. 개발된 모텔은 실적공사비와 비교한 결과 -0.4%~+31% 범위로 나타나, 전형적 범위인 -30%~+50% 이내이므로 유효한 것으로 판정한다. 본 모델은 공사비 영향의 주요요인인 길이에 기술적 특성인 지질요건을 추가함으로써 공사비 산정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꾀함으로써 단계별 효과적 총사업비관리, 재정지출 감소 및 사업의 경제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예비적 고찰
3. 토공사의 개략공사비 산정 모델
4. 개략공사비 산정모델의 유효성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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