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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태복 (한남대학교) 남수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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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방식은 대량생산방식을 탄생하게 하였지만, 1980년대 들어 생산성 향상에서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시장이 다변화되고 기계부문과 컴퓨터의 결합에 의한 자동제어기능이 발달함에 따라 대량생산방식은 새로운 변화의 계기를 맞게 된다. 자동차산업에서는 자동화에 기반을 둔 JIT, 신제품 모델개발, 모듈화를 전략적 개념으로 결합하여 점진적인 기술혁신이 진행된다. 이러한 기술혁신의 범주들은 유연 생산기술의 특징을 형성하며 공정혁신을 주도하게 된다. 유연생산방식은 포드방식에서 기술적인 발전으로 인해 진보한 생산방식이다. 자동차산업의 이 같은 생산방식의 진보는 슘페터가 언급하였듯이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이 등장하고, 이에 따른 기술적 불확실성이 점차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혁신이다. 기술혁신에 대해 공정혁신이 기여하는 바를 정량적 분석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기술혁신이 점차 공정혁신을 통해 정착되는 과정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공정혁신의 이러한 기술혁신에 대한 기여의 분석은 자동차산업에서 미래에 예견되는 기술혁신에서 공정혁신이 갖는 성과와 방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기술혁신 연구에 관한 검토
Ⅲ. 린싱킹과 생산방식의 유연화
Ⅳ. 자동차산업의 유연생산기술
Ⅴ. 기술혁신에 대한 정량적 평가
Ⅵ.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부록 1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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