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중근 (안동대학교) 이종성 (안동대학교) 신춘식 (안동대학교) 김희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유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0 - 253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팽창 로켓 노즐에서 발생하는 충격파 경계층 간섭형태는 엔진 시동 및 정지 과정중 예기치 않은 횡력 변동을 수반한다. 본 연구에서는 노즐의 형상 및 구동 압력비의 변화가 유동장의 천이 형태 및 횡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 하였다. 3 종류의 노즐 모델의 유동장 변화를 비교하였으며, 노즐의 구동 압력비를 변화하여 엔진의 시동 및 정지과정을 모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험적 연구 결과와 잘 일치 하였으며, 공동를 적용한 Ideal nozzle 형상에서 횡력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0-000504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