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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彬 (한산사범학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0집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97 - 20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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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인들은 아주 이른 시기부터 중국과 이민족의 구별을 두드러지게 강조하였고, 중국이 ‘天下’와 ‘四海’의 중심으로 생각하였다. 중국인들은 중국이 지리상에서 ‘천하’의 중심이라고 여겼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문명의 발전 정도에 있어서도 ‘천하’의 중심적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중국 중심의 天下觀은 일종의 문화관임과 동시에 세계관이다. 중국인들은 四夷와 관계를 정립하는 과정에서 중국 문화를 중심으로 하고, 중국인과 이민족 간의 차등 관계를 기초로 하여 중국인과 이민족 간의 등급 질서를 확립하였다. 이와 같은 중국인과 이민족 간의 차등 질서에 근거한 중국민족의 주류사상으로서의 유가 사상은 방사형의 형태로 문화를 확산하고 전파하는 특징을 형성하였다.
‘華夏중심주의’는 한편으로는 중국 민족의 응집력과 자신감, 그리고 자존심과 자긍심을 형성하여 민족의 협조와 조화를 일궈내어 외부로부터 비롯되는 치욕적인 사태에 직면하였을 때 함께 단결하여 대항할 수 있는 정신적 동력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와 같은 ‘중국 중심’의 세계관은 또한 역대 중국의 봉건 왕조로 하여금 한결같이 ‘위에서 아래는 내려다보는’ 오만한 자세로 세계를 바라보게 하여 국내외의 다른 민족을 평등하게 대하고, 다른 민족의 장점과 특징을 진지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차단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목차

1. 引言
2. 華夏民族共同體的形成和特征
3. “華夏中心主義”的民族觀念
4. “華夏中心主義”形成的原因及影響
5. 小結
參考文獻
초록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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