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경배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성하영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최장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년 한국유통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59 - 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고객만족도 증진을 통한 브랜드 충성도는 향상은 많은 연구를 통하여 알려진 사실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유통업체에서 독립적으로 실시하는 마일리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객의 점포 충성도를 높였다는 것을 가정하고 마일리지 회원과 비회원간 매출의 한 요소인 객단가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을 규명함으로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점포의 실적(매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마일리지 회원이 비회원 보다 객단가에서 높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또한 하부 요소인 상품의 총 구매갯수와 품목수에서도 회원이 많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별도로 수집된 대형마트의 마일리지 자료 분석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한편 마일리지 회원과 비회원의 거래량은 대형마트에서는 마일리지 회원의 거래수가 비회원의 거래수 보다 많았으나 소형 수퍼마켓에서는 회원의 거래수가 비회원의 거래수에 비하여 1%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다. 이는 중소형 수퍼마켓의 경우 주로 식품을 위시한 저가격의 상품이 주종을 이뤄 객단가가 낮기 때문에 마일리지 적립의 실효가 높지않아 마일리지 회원의 숫자가 대형마트에 비해 적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현재도 특정회사의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통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마일리지 적립은 물론 여러 채널로부터 적립된 마일리지를 사용하게 함으로서 추가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되었다. 판매데이터와 고객데이터를 결합함으로서 CRM 수단을 통하여 개별 맞춤형 마케팅이나 가치 제안을 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나들가게 사업을 통하여 중소수퍼마켓의 POS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 관련 정보를 생산하여 많은 점포와 함께 협력업체와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구매, 점포운영, 재고관리, 발주, 진열, 가격관리 등에 활용하고 나아가 판매촉진, 인력관리 등에도 활용함으로써 상품 구매 단가를 낮추고 재고관리 비용을 낮춤으로서 추가 이익을 확보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0310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