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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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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성완 (성균관대학교) 성낙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99 - 2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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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제트 엔진에서는 압축기로부터 bleed 공기를 이용하여 기내의 압력유지와 터빈 회전익의 냉각에 사용한다. 터보제트 엔진의 압축기에서 압축공기를 bleed 하면, 터보제트 엔진의 추력과 효율이 감소한다. 본 논문에서는 bleed에 의해 변화된 상태량의 값을 반영한 터보제트 엔진성능의 변화를 열 역학적 사이클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압축기에서 공기를 추출하면 압축기 압축비의 감소, 연소기 온도의 증가, 비행속도의 감소, 터빈의 추력이 감소하고 비연료소모율이 증가한다. 터보제트 엔진의 성능을 알기 위한 주요 상태량의 값은 사이클 상에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점을 고려하여 반복계산을 통해 정상상태의 값을 구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터보제트엔진의 성능해석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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