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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수한 (한양대학교) 차준표 (한양대학교) 권석주 (한양대학교) 박성욱 (한양대학교) 이창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열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25 - 2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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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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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디젤-에탄올 혼합연료로 운전되는 디젤엔진에서 에탄올 혼합비율이 나노 크기 입자 배출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엔진의 연소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은 약 373cc의 배기량을 갖는 단기통 디젤엔진과 배기 배출물 측정 장치, SMP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Soot 배출은 착화지연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동일한 착화지연기간에서 에탄올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soot 배출은 감소하였다. 에탄올 혼합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나노 입자의 총 개수 및 질량은 대체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하지만, 에탄올이 30% 혼합되었을 때 soot 입자의 응결로 인해 큰 크기의 입자 수가 많이 분포하였으며, 질량 또한 크게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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