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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기 (연세대학교) 우경아 (연세대학교) 추요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69 - 1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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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아식 및 유제품 제조기업의 선두주자인 M사는 출산율의 감소로 인한 시장 규모 축소, 외산 분유의 유입 증가, 심화되는 경쟁사와의 내수시장 경쟁으로 인하여 점점 성장률이 침체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 가운데 M사는 개방형 협업을 통한 서비스 혁신 방법론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 혁신의 기회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협업을 통해 서로가 필요한 가치를 상호 교환하고, 외부 자원과 내부의 축적된 기술적 역량을 연결함으로써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 외부의 자원을 활용하여 신 서비스를 개발한 M사의 “개방형 협업을 통한 서비스 혁신 방법론(Open Collaboration Innovation Methodology, OCIM)”의 활용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또한, 방법론을 적용할 때에 나타난 한계점과 실제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향후 연구의 방향이 수립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개방형 협업을 통한 서비스 혁신 방법론
3. 사례 연구
4.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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