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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주현 (세종대학교) 박진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6호(Vol.24 No.3)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07 - 2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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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발신자의 의도와 수신자의 해석이 항상 같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의의와 목적을 찾는데 있다. 지난 30여 년 동안 우리나라는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우리생활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왔고,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사회전반의 변화와 다양하고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그 변화를 끊임없이 시도하여 왔다.
초기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매뉴얼 중심의 합리적 시스템의 형태를 고수하였으나, 미디어 발전에 따라 가변적 아이덴티티 디자인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변적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존의 대부분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인쇄매체에 국한되었던 반면, 미디어의 발달로 그 사용이 미디어 전반에 폭넓게 적용되어 그 형태의 스타일이 변화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수신자의 입장에 대한 충분한 배려가 되지 않아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수신자를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하여 논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문화적 흐름 속에서 미디어가 발달에 따른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수신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기초학문의 한 분야인 변증법에 관한 연구를 통한 구조 분석으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고,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통해 개별적인 요소의 특징을 살펴보아 정-반-합의 관계 속 흐름을 고찰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변증법
3.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변증법적 구조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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