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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호 (LG유플러스)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6호(Vol.24 No.3)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85 - 2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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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요구의 다양성 증가로 인한 치열한 마케팅 경쟁 속에서 기업은 생존을 위한 시장 불확실성은 점차 커져가고 있다. 최근 소셜미디어의 확장으로 정보의 주도권이 고객에게 편중됨으로써, 더욱더 고객 지향의 창조적 가치창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창조적 가치창출이 고객 인사이트 발굴을 통한 디자인사고 중심의 경영혁신으로 실현 가능하며, 이는 기업의 성장전략에 있어 디자인 경영의 접근이 필요함을 피력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업의 창조적 가치창출을 위한 새로운 실행도구로써 집단지성을 소개함으로써, 소셜미디어 환경에서 사용자 상호집단의 자율적인 소통과 참여에 의한 창조적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실증적 논의를 위해 집단지성을 활용한 기업의 성공사례를 제품개발 과정을 집중하여 탐색하였으며, 크게 ①기획단계, ②개발단계, ③시장화 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업의 집단지성 활성화를 위한 조직 내?외부적 제반사항들을 제언하였다. 이는 기업의 집단지성 활용이 창조적 가치창출을 위한 디자인 사고의 일환으로써 창의성의 단초를 집단의 협업 과정에서 조명하고자 한 것이다. 앞으로 창조적 방법 모색의 근간을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의 범주에서 출발함으로써 기업경영의 생존과 성장의 전략적 이슈에서 디자인의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소셜미디어 환경의 고객가치창출
3. 집단지성의 고찰
4. 기업의 집단지성 활용방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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