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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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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강대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2號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1 - 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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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수능시험의 사회탐구 중 일반사회 영역에 해당하는, 2009년에 시행된 일본 대학입시센터시험(이하 센터시험)의‘현대사회’와‘정치?경제’과목의 문항 구조, 검사지 구성, 문항 형식, 문항 내용을 우리 수능시험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의 구조면에서 센터시험 문 항은 수능시험과 달리 대문(大問)이 여러 개의 소문(小問)을 포괄하는 위계형 세트 문항 형식을 띠고 있다. 둘째, 검사지 구성 면에서 센터시험은 수능시험과 달리 편집 체제나 외형적 차원에서의 통일성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구체적으로 문항 수, 문제지 면 수, 대문이 포괄하는 소문의 수, 배점 등 전반적인 문항 구성이 과 목 간, 과목 내에서 통일되어 있지 않다. 셋째, 문항 형식면에서 센터시험 문항은 자료의 활용도가 높지 않으며, 자료의 형태가 단조롭고, 문두의 유형이 통일되어 있으며, 답지의 수가 다양하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넷째, 문 항의 내용 면에서 센터시험 문항은 일본의 교육과정인‘학습지도요령’에 충실하게 출제되고 있으며, 행동 영역 면에서는 교과서상의 기본 지식을 확인하는 유형의 문항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에 비해 사고력을 요하는 문항이나 자료에 대한 분석 및 해석이 필요한 문항의 비중은 낮다. 다방면에서의 폭넓은 시사 상식이 필요한 문항이2∼3개 출제된 것도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센터시험의 이러한 특징들은 향후 수능시험의 성격 및 체제 변화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좋은 시사가 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일본 센터 시험의 성격 및 구성과 일반 사회 영역의 특징
Ⅲ. 일본 센터 시험의 일반사회 영역 문항 분석 결과
Ⅳ. 센터시험 문항의 특성과 수능시험에 주는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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