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한순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2號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17 - 1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와 더불어 중국에서도 국제학교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다양한 국제학교가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제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의 국적과 교과 과정의 다양성이란 측면에서 중국의 국제학교가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현재 급변하고 있는 중국사회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국제학교는 학생들의 국적과 교과과정이란 측면에서 크게 네 종류로 구분되는데, 그것들은 외국인 자녀 학교, 국제부, 국제반, 그리고 외국학생들을 받는 일반 중국학교이다. 그런데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국제학교가 등장하게 된 이유는 교육의 상업화, 그리고 영어와 서구 교육의 헤게모니란 경향 때문이다. 중국의 국제학교는 원래 외국인자녀를 위해 외국인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설립된 학교이지만 최근에는 중국의 일반학교들이 국제학교를 설치하고 있고 나아가서 중국 학생들을 위한 국제학교도 등장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과 중국 국제학교의 특성
Ⅲ. 중국과 홍콩 국제학교의 발전 과정
Ⅳ. 중국 국제학교 교과과정의 특성
Ⅳ. 중국 국제학교의 유형과 그 특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4-000692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