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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영현 (건국대학교) 사정환 (건국대학교) 박재상 (건국대학교) 정성남 (건국대학교) 박수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3 - 5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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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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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CFD/CSD 연성 연계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HART II 실험의 기준 비행 조건에 대한 구조응답을 계산하고 측정된 실험값과 비교하였다. CFD 해석에는 3차원 압축성 유동 solver인 KFLOW가 사용되었고, CSD 해석에는 회전익 공탄성 통합 해석 프로그램인 CAMRAD II가 사용되었다. 이전에 발표된 연구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점성과 동체효과를 고려하였으며, 해석 결과를 통하여 기존의 결과와 비교하여 상당 부분 해석 결과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공력하중에서는 BVI 현상을 잘 예측하였고 개선된 공력하중은 구조응답에도 영향을 미쳐 구조하중과 블레이드 응답 모두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여 실험값에 근접한 결과를 볼 수 있었다. 해석 결과를 통하여 정확한 구조 응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공력하중의 정확도가 개선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HART Ⅱ test
3. 연계 해석기법
4. 해석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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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58-000697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