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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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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현 (세종대학교) 안존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07 - 11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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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레이놀즈수에서 운용되는 초소형 비행체는 길이 15㎝, 무게 100g 이하인 무인비행체로 정의된다. 저 레이놀즈수 유동장의 특징으로는 층류, 천이, 난류유동으로 인해 층류박리 기포의 발생 및 재부착 등이 있다. 층류박리 기포의 발생은 양력의 감소와 항력의 증가뿐 아니라 피칭 모멘트 특성의 큰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초소형 비행체의 공력설계에 있어 익형의 공력특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소형 비행체에서 안정적인 종운동 정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익형의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의 초소형 비행체에 사용되고 있는 s5010, R-series 익형의 설계변형을 시도하였고, X-foil 과 상용프로그램인 Fluent 12.0 을 이용하여 각 익형의 공력특성을 해석 및 비교분석하였다. 아울러 대상 익형들의 3차원 유동현상의 공력특성을 Fluent 12.0을 활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방법
3. 해석결과 및 분석
4. 결론 및 향후 연구계획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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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58-000697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