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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공창덕 (조선대학교) 박현범 (조선대학교) 이정선 (조선대학교) 최원 (한국항공우주)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81 - 18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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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차세대 고속 운송 시스템으로 개발 중인 터보프롭 항공기의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한 구조 개념 설계를 수행하였다. 터보프롭 항공기의 프로펠러는 고속으로 비행할 수 있는 추력을 얻기 위해 구조적으로 높은 강도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 구조 설계 시 고강도 및 고강성의 특성을 지닌 카본/에폭시 복합재료가 적용되었으며, 경량화를 위하여 스킨-스파 구조 형태를 채택하였다. 구조설계를 위한 구조 하중은 블레이드에 작용하는 공력하중과 원심 하중을 분석하여 결정하였으며, 스파플렌지는 굽힘 하중을 담당하고 스킨은 전단 하중을 담당하도록 복합재료 설계 개념을 반영하였다.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상용 유한 요소 해석 코드인 나스트란을 활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프로펠러 공력 설계 결과 분석
3. 블레이드 구조 설계
3. 블레이드 구조 해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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