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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고려대학교) 이지오 (삼성물산) 김민성 (국방과학연구소) 지광습 (고려대학교) 공정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41 - 2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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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구조물의 피로수명은 운행조건 뿐만 아니라 각 항공기의 임무의 severity에도 의존하게 된다. 그리하여 어떤 항공기는 비록 같은 설계 수명을 가지지만 다양한 피로손상으로 인해 다른 비행시간에서 수명을 다하게 된다. 기체 위험 위치에서의 피로손상을 계산하는데 실무에서 많은 다른 방법들이 이용된다. Crack severity index는 현대 군용 항공기에서 참고 운용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임무의 severity 정의하는데 이용되는 방법들 중 하나로 균열 성장 방법을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이 지표는 응력스펙트럼의 상호작용의 영향까지 나타내지 못한다. 이 연구에서는 응력스펙트럼의 상호작용 정도를 상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무질서도 개념을 이용하여 제안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엔트로피 지수
3. 피로수명 해석 방법
4. 엔트로피 지수에 따른 랜덤 블록 응력스펙트럼
5. 엔트로피 지수에 따른 피로수명 해석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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