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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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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남경 (서울대학교) 신상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7 - 2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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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날개의 유연성이 증가하고 비행속도가 증가하면서 공력탄성학적 현상으로의 영향은 중요하여졌다. 조종면 역전 및 발산 비행속도를 정밀 예측함으로써 조종면의 제어능력 손실 없이 항공기의 안전 비행을 보장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비선형 다물체 해석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DYMORE 와 2 차원 익형 설계 프로그램 XFOIL 을 이용하여 조종면 역전 비행속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다른 공력탄성학 해석프로그램인 ZAERO 의 예측 결과와 비교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조종면 역전현상 해석기법
3. 해석절차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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