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중관 (한국과학기술원) 이준성 (한국과학기술원) 한재흥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27 - 53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체모방 비행체 날개의 유연성 고려에 따른 비행동역학 및 안정성 특성 변화를 분석했다. 날개의 유체-구조연계해석의 영향을 독립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날개의 유연성을 제외한 모든 특성이 동일한, 유연날개/강체날개 두 가지의 날갯짓 비행체를 모델링 했다. 이 두 가지 모델에 대하여 유체-구조연계해석이 가능한 날갯짓 비행체 비행 시뮬레이션 환경을 통하여 트림 비행 특성 및 피치 방향 모멘트 외란에 대한 안정성을 분석했다. 두 모델은 수평 트림 비행 상태에서의 비행동역학적 특성은 유사하게 나타났지만, 동일한 크기의 피치 방향의 외란이 가해졌을 경우에는, 유연날개 모델은 안정적인 제한주기진동 특성을 보이며 원래의 트림 조건으로 다시 수렴했지만, 강체날개 모델은 원래의 트림조건으로 회복을 못하고 발산하는 결과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날갯짓 비행체 시뮬레이션 환경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8-000698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