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우협 (서울대학교) 이원희 (서울대학교) 박찬국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557 - 56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스템이 고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고장의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고장 검출 및 분리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공위성 등의 무인 우주 비행체에 사용되는 관성 항법 시스템은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므로 고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고장 검출 기법의 적용이 필수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관성 항법 시스템의 고장 검출 및 복구 기법에 사용될 수 있는 중첩 IMU(Inertial Measurement Unit)를 구성하였으며 다위치 실험과 회전실험을 통해 구성된 중첩 IMU의 오차를 보정하였다. 그리고 제작된 중첩 IMU를 이용한 고장 검출 기법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패리티공간 기법을 적용하여 가속도 센서의 합형 고장 검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 중첩 IMU와 패리티 공간 기법을 이용한 고장 검출 기법이 항법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중첩 IMU 구성
3. 중첩 IMU 오차 보정
4. 패리티 공간 기법을 이용한 고장 검출 및 복구 기법
5. 실험 및 결과
6.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8-000698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