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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희돈 (한국폴리텍)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720 - 72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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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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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성을 추구하는 전투기급 항공기에서 주로 나타나는 깊은 실속 현상은 실속 이후의 비선형 공력영역에서 발생한다. 깊은 실속은 안정화된 모드로서 일반적인 실속과 마찬가지로 양력의 급격한 저하를 수반하므로 이로부터 벗어나지 못할 경우 지상으로의 추락으로 이어진다. 깊은 실속으로부터 정상적인 선형 공력 영역으로 받음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승강타의 주기적인 흔들기를 통해 항공기 키놀이 진폭의 증가를 유도하여 해당 구간을 벗어나는 방법이 가능하다. 하지만 깊은 실속은 안전도가 최우선인 긴급 상황임을 고려하여 현재까지의 유인 전투기에서는 조종사의 수동 조작으로 회복하는 것을 표준으로 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깊은 실속이라는 비선형 공력 현상에 대해 무인 전투기에서와 같이 자동 회복이 필수적인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피드백 선형화 제어법칙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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