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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성욱 (한국과학기술원) 방유진 (한국과학기술원) 이지윤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016 - 1,02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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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AS(Ground Augmentation System) 시스템은 항공기의 정밀 공항 접근과 자동 착륙을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시스템의 운영중에 극심한 전리층 폭풍이 발생하였을 경우 지상국이 이를 감지하지 못하면 사용자의 안전성에 큰 위협을 줄 수 있다. 시스템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전리층 위협 감지를 위한 모니터링 기술이 개발되어야 하며 이에 앞서 전리층 위협모델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국 LAAS(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의 CAT-I 전리층 위협모델을 분석하여 한반도 전리층 위협모델 구축 알고리즘을 설계하였다. 구축 과정은 크게 데이터 획득, 전리층 지연오차 추정 및 전리층 경사도 검증의 세 단계로 구성되며, 전리층 지연오차 추정의 경우 크게 전처리 과정과 주파수간 바이어스 추정 모듈로 나뉘며 높은 추정 정밀도가 요구된다. 또한 전리층 경사도 검증 과정은 수신기 고장과 데이터의 연속성을 판단하는 부분으로 구성되며, 이 검증 과정을 통과한 전리층 경사도가 최종전리층 위협모델에 포함될 데이터로 인정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전리층 지연오차
3. LAAS 의 전리층 위협 모델
4. CAT-I GBAS 한반도 전리층 위협모델 개발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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