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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동현 (한국과학기술원) 방효충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144 - 1,14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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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 착륙선의 연료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최적의 달착륙 궤적 설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최종 착륙단계에서 착륙선의 착륙각도를 고려하지 않고, 이러한 착륙선의 착륙각도를 위한 별도의 하위 임무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종착륙시점의 착륙선의 자세각을 고려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있어왔지만, 대부분 자세 운동방정식을 이용함으로 인해 최적화를 위한 성능함수를 서로 다른 물리량을 이용해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두 물리량 사이의 척도인자의 설정에 따라 다양한 최적궤적이 생성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세 물리량의 도입없이 최종시점에서의 제어입력에 대한 구속조건을 이용함으로써 최적 착륙궤적을 생성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문제 정의
3. 최적 궤적 설계
4. 시뮬레이션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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