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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홍래 (한국항공대학교) 노병인 (한국항공대학교) 유동서 (한국항공대학교) 최미미 (한국항공대학교) 장영근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237 - 1,24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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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시대 종결 후 각국의 우주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로 인하여 많은 국가가 우주 산업의 상업화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우주 광고도 그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러시아와 미국은 우주 정거장, 우주 왕복선 등의 운영자금을 확보하기 위하여 우주를 배경으로 많은 광고 활동을 수행하였다. 그 이후로 다양한 우주 광고와 이벤트가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기도 하였다. 이러한 우주 광고와 이벤트는 한누리 3호의 임무이기도 하다. 한누리 3호에는 임무 수행을위하여 LED Plate와 CMOS Camera, Voice Synthesizer가 탑재될 계획이다. 또한 인터넷 기반의 지상국을 통해 위성을 운용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여 한누리 3호의 임무 데이터와 각종 광고 및 이벤트에 대해서 소개 할 계획이다. 본 논문에서는 과거에 수행해 왔던 우주 광고와 우주 이벤트에 대하여 정리하고, 한누리 3호에서 수행될 우주 광고와 이벤트를 소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우주 광고와 이벤트
3. 초소형 인공위성 한누리 3호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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