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u Jeong-Ae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과학회 한국체육과학회지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0권 제4호 (인문 사회과학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747 - 76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육 교육 전문성 연구는 그 동안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교수행위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왔다. 즉 교육의 복합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체육 가르치기’를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교육학 및 체육교육학에서 출판된 전문성 연구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체육 교육 전문성의 여러 가지 측면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체육 교육 전문성의 인지적 측면, 임상적 측면, 기술적 측면, 즉흥적 측면, 그리고 인본적 측면이 조사되었다. 본 글에서는 각 측면의 전문성이 정의되었고, 하부 영역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특징들이 기술되었다.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 이해는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에게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Multiple Dimensions of Teaching Expertise in Physical Education
Ⅲ.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2-000703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