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용완 (부산IT융합부품연구소) 조봉수 (부산대학교) 백광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7 - 1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V-twin형 엔진은 두 개의 실린더가 45도의 각도로 구성되어 있다. V-twin형 엔진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다른 엔진과 마찬가지로 연료분사량, 연료분사시점 그리고 점화시점이 가장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45도의 각도를 가지는 V-twin형 엔진의 실린더 상태를 분석하였으며 CPS 센서를 사용하여 연료 분사량, 연료분사시점 그리고 점화시기를 계산하였다. 계산된 연료 분사량, 연료분사 시점 그리고 점화시점은 타이머를 사용한 제어 알고리즘으로 구현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론과 동일하게 제어가 이루어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V-twin 엔진제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린더 상태 및 분사, 점화시점 분석
Ⅲ. 엔진 제어 알고리즘 구현
Ⅳ. 실험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6-000711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