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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무기 (엠케이이엔지) 김형진 (연세대학교) 손봉수 (연세대학교) 김대훈 (평화엔지니어링)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5 D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23 - 63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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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속류 도로에서의 유고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새로운 유고감지기법을 제시하였다. 유고감지를 위하여 적용된 방법은 교통특성들을 이용한 라틴방격(Latin Square)분석법이다. 라틴방격분석법을 이용하여 기존 연구사례에서 시도했던 방법과는 다르게 차로별, 시간대별 교통특성의 변화를 분석하여 유고상횡을 감지하였다. 사용된 교통특성자료는 맑은 기상상태에서 정상운영시 또는 유고발생시 관측된 교통량, 속도, 점유율 자료이며, 유고시 자료는 2차로에서 10분간 유고가 발생했었던 자료이다. 정상운영시 및 유고발생시에 대한 교통상황을 감지하기 위하여 교통량, 속도 및 점유율 등을 기준으로 각각 라틴방격분석을 시행했다. 분석결과, 라틴방격분석을 이용하여 교통상황을 감지하는 경우, 교통량을 기준으로 교통상황을 감지하는 것이 다른 교통특성을 기준으로 교통상황을 감지하는 것보다 감지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연구 사례
3. 자료수집 및 자료특성
4. 라틴방격배치
5. 라틴방격분석결과 및 유고감지지표 결정
6.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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