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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호 (전북대학교) 권순덕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5 A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341 - 3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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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풍동실험을 통하여 기류 조건에 따른 트윈박스 거더 교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자연적인 난류를 생성할 수 있는 능동 난류 발생장치를 개발하였고 검증하였다. 그리고 능동 난류 및 격자 난류 조건하에서 정적공기력, 비정상공기력 그리고 버페팅 응답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풍동실험 결과를 보면, 난류 적분길이는 교량의 정적공기력과 A<sub>l</sub><sup>*</sup> 를 제외한 플러터계수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난류 강도는 비 정상공기력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난류 적분길이 또한 일부 수직 방향 성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능동 난류 생성
3. 공력 어드미턴스 함수
4. 난류에 따른 트윈박스의 공력 특성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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