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서교육은 재학생이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현장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는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이 요구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육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인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졸업생을 채용한 기업의 상사 및 인사담당자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여 비서교육에 대한 학생과 사회의 인식을 반영한 P대학교 국제비서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P대학교의 학생, 졸업생, 졸업생의 상사 및 재직 회사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비서교육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재학생과 졸업생 집단의 교육과정 만족도와 졸업생의 교육유용도와 교육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 평균 등의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교육중요도에 대한 졸업생과 상사/인사담당자 집단 간 인식차를 비교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현 교육과정에 대해 비서실무영역의 교육만족도는 일반적으로 높으며, 교육중요 도에 있어서는 실무실습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영어 영역 교육에서는 영어회화 및 영문서 독해의 교육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사무정보 영역에 있어 기본 오피스 프로그램인 워드, 엑셀 그리고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높았으며, 이와 더불어 인터넷을 활용한 정보검색에 대한 인식 또한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서학과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재학생과 졸업생의 교육만족도 및 교육유용도 분석을 통해 현행 교육과정을 진 단하고, 아울러 이들을 채용한 기업의 인식을 분석하여 P대학교 국제비서학과의 현행 교육과 정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이 연구의 과정과 결과가 대학별 재학생, 졸업생 및 졸업생을 채용한 기업의 교육요구에 맞는 실무중심 비서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764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