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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열 (한국외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1輯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12 - 23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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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8세기부터 오늘날까지 꾸준히 경제적?문화적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온 철도를 문학적으로 표명한 성과물을 점검하고 그 의미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세 번째 작업이다. 본고에서는 신춘문예라는 프리즘을 통해 발표된 등단작 가운데 ‘역(驛)’을 제목으로 삼은 작품을 논의의 선상에 올려놓았다. 철도역이라는 공간의 형상적 단면을 사회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철도와 문학의 상관성을 다양한 각도에서 되새겨보고자 함이다.
1981년 『중앙일보』에 당선된 곽재구의 「사평역에서」는 겨울밤의 시골 역 대합실 풍경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사평역’은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간이역이다. 그리고 철저하게 순수 서정시임에도 불구하고 말문이 막혀버린 불운한 시대성이 배면에 깔려 있다. 그런 관계로 상상적 연계성?단절성의 징표를 가진 작품으로의 논거를 내세우게 되었다. 그와 함께 따뜻함과 평온함을 지닌 시골사람들의 모습이 생생하게 현현되고 있는, 즉 공존(共存)의 매개로서의 공간성이 함의되어 있음을 분석했다.
1997년 『세계일보』에 당선된 김영남의 「정동진역」은 줄곧 낭만적으로 펼쳐져 있다. 시인은 서정적 주체로서의 자연의 인식과 자연발생적인 감정의 분출을 기교와 유희의 언어로 응결해냈다. 그러나 작품의 이면에 현대의 복합적인 정서가 드리워져 있음을 목도하고 미적인 긴장?이완의 공간이 구성된 것으로 논의를 풀어나갔다. 또 여행할 때 느끼는 외로움이나 시름 따위의 감정, 즉 유희적 언사들의 묘사 뒤에 숨겨져 있는 공간의 비애적인 정황이 포착되고 있는데, 이는 시적 자아의 허무적이고 탐미적인 여정(旅情)의 태도에서 기인한 것으로 파악했다.

목차

1. 철도(역)와 시론적 층위
2. 연계성·단절성의 공간과 공존의 매개
3. 긴장·이완의 공간과 여정의 매개
4. 결론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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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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