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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태 (협성대학교) 문규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759 - 77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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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별주식선물시장이 개설된 이래 가장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금융지주사(신한, 우리 및 하나)를 중심으로 현물수익률과 선물수익률간의 정보전달메커니즘을 규명하는데 있다. 실증분석에는 그랜즈 인과관계 검정, 충격반응함수 및 분산분해 등을 이용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랜즈 인과관계의 결과, 하나금융과 국민금융의 경우 수익률과 변동성에서 양시장은 서로에게 강한 예측력을 가지는 피드백적인 관계를 보였다. 반면 신한금융과 우리금융은 현물시장이 선물시장을 수익률과 변동성에서 일관성 있게 예측력을 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물이장은 수익률 혹은 변동성에서 현물시장에 예측력을 지니는 결과를 보였다.
충격반응함수의 결과는 그랜즈 인과관계 검정의 결과와는 약간 달리 선물수익률은 현물수익률에 대해 강한 예측력을 보이는 결과를 보였으나 현물수익률은 선물수익률에 대해 별다른 예측력을 보이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분산분해의 결과, 개별금융주식들의 선물수익률의 변화는 국민금융을 제외하고는 주로 자기 자신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반면 현물수익률의 변화는 대체로 선물수익률의 변화에 많이 의존하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특히 국민금융의 현물수익률의 변화가 선물수익률의 변화에 상대적으로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의 가격변화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분석자료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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