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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23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97 - 2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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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내성은 193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한국에서는 크게 인기를 얻은 대중 소설 작가이다. 본 논문은 김내성이 1935년에 일본어로 쓴 탐정소설 「타원형의 거울」과 「탐정소설가의 살인」 두 편을 중심으로, 식민지시대 한국인 작가의 아이덴티티 문제와 언어의 문제, 그리고 탐정소설과 근대성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당시 일본에서 탐정소설은 과학적 사고의 산물이며, 탐정소설의 발달이 일본전체의 문명의 발달과 깊이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김내성 도 또한 이와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고, 조선문단에 추리소설을 뿌리내리고 싶어 했다.
김내성이 당시에 쓴 글을 살펴보면 식민지 시대 당시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 이중언어에 대한 고민이 결여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기 나름대로 조선의 ‘근대화’, ‘문명화’에 대해 고민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내성의 경우는 ‘민족’을 인식하는 기준이 ‘탐정소설’에 있었고, 그 저변에는 민족의 ‘문단’의 형성과 ‘문화’의 발달, 그리고 더 나아가 ‘근대성’과 ‘문명’의 달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김내성은 발전사관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었으며, 또 일본제국의 시선을 내면화했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대의 다른 문학자들보다 경계에 관해서는 리버럴한 사고를 하는 작가였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김내성의 탐정소설과 근대
Ⅲ. 김내성의 언어와 아이덴티티
Ⅳ. 탐정소설의 이동과 탈경계의 상상력
Ⅴ. 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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