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99 - 3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지난 20년간 탈소비에트 과정에서 프스코프 지역의 역사적 인물 올가 공후의 지역 상징으로서의 부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러시아 지방 엘리트들이 새로운 지역 상징을 이용해 어떻게 지역 정체성을 구축해 가고 있는지 고찰하였다. 올가 공후는 러시아 지도자 중 처음으로 기독교를 수용한 인물로 사후 러시아 정교회에 의해 최초의 여성 성인으로 시성된 인물이다. 프스코프 지역 엘리트들은 1990년대 초부터 올가의 고향 마을 복원은 물론 소비에트 시기 반종교정책의 일환으로 파괴되었던 올가 예배당을 재건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함으로써 프스코프에서 올가에 대한 기억을 부활시켜왔다. 올가의 부활은 지역 엘리트들의 관심뿐만 아니라 외부, 특히 '중앙'으로부터의 관심과 지원으로 더 공고히 되었다. 정교를러시아 국가 통합 도구로 사용하려는 정치적 의도를 지닌 정부와 교회는 프스코프에 올가 동상의 설립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올가 공후를 전러시아의 상징으로도 선전하였다. 이는 지방의 새로운 상징이 중앙의 이해관계와 일치할 경우 중앙이 지방의 상징을 선전하는데 에 적극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종종 올가를 인용하여 정치적 메시지를 발표하는 지방 정치인들의 수사(修辭) 또한 프스코프 주민들이 올가 공후를 지역의 상징으로 인식하게 만듦으로써 지역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왜 프스코프인가?
III. 탈소비에트 시기 올가 공후의 위상
IV. 프스코프의 상징, 올가 공후의 부활
V. 결론 : 올가 상징의 부활과 프스코프 지역 정체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892-000823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