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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권 (인하대학교) 이억섭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415 - 1,42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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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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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기계구조물의 제작에 사용되는 판재 알루미늄 합금재료는 일정한 피로응력조건하에서 두께에 따라 균열진전속도의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두께효과는 판재 알루미늄합금의 주요한 피로파괴특성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정한 피로응력조건하에서 실시한 후판 및 박판 Al 2024-T3 합금재료의 피로 시험을 통하여 두께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형상인자인 두께비, R<SUB>t</SUB> 및 하중인자인 두께별 등가유효응력 확대비, U<SUB>t</SUB><SUP>equ</SUP> 에 의한 상호관계식, U<SUB>t</SUB><SUP>equ</SUP> = f(R<SUB>t</SUB>) 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두께효과에 의한 후판 대비 박판시험편의 균열진전 지연거동을 ?K 환산법을 사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두께효과의 경향을 정량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두께감소율(DoT)과 응력확대계수범위, ?K 의 감소율(DoS) 등의 값을 구하여 이들의 상호관계를 규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기본이론 및 실험
3. 결과 및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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