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혜경 (경원대학교) 김혜수 (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세계화 시대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다층적 시민의식(세계적, 국가적 지역적,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수준과 시민의식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시민의식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을 통하여 시민의식 교육의 질 관리 현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세계화 시대의 시민의식 교육에 관한 문헌연구와 함께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시민의식구조와 시민의식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 및 교사들의 시민의식 교육의 질 관리 수준을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시민의식 구조는 다층적이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개인적-사회적,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차원의 시민의식 교육내용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민의식 교육의 질 관리 전반에 관하여 중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수준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이에 시민의식 교육의 질 확보 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87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