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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돈 (청강대학교) 이상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97 - 22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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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이러닝(e-learning)에 대해 그 장점을 살펴보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발전적 모색을 사운드의 관점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러닝이 보급된 역사가 길지는 않지만 디지털미디어의 장점들, 즉 쉽고, 재미있고, 몰입할 수 있다는 점을 교육에 접목시켜 새로운 교육의 장(場)을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러닝이 교육이라는 근본적 특성 때문에 디지털미디어의 형식을 차용하면서도 그 효과를 크게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닝이 디지털미디어의 장점을 활용하는 콘텐츠로써의 특징이 있다면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즉 재미있고, 몰입 할 수 있으며, 이해를 쉽게 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때 그 교육효과는 증대할 것이라고 본다. 이에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중에서 사운드의 특성을 통해 보다 이해도를 높이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이러닝 분야가 보다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이런 사운드의 특성을 이러닝에 접목시키는 방법, 또 이러닝을 효율화하는 방법을 본 연구에서 찾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이러닝을 기획할 때 사운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밝혀낼 수 있었다. 이는 사운드의 음질, 균형, 정보 등에 관한 것으로 대부분의 이러닝 콘텐츠가 이 부분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이유로 집중력과 학습효과에 대한 만족감이 낮을 수밖에 없었으며 시급히 개선해야 함을 말해 주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닝을 제작할 때 연구결과를 통해 정립한 이러닝 사운드 설계요소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활용한다면 학습효과의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미디어의 사운드역할과 특성
3. 이러닝 교수학습설계와 사운드
4. 이러닝 사운드설계 사례분석 및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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