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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京淑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0輯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63 - 8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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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宰治의 여성에 관한 표현들은 대부분의 경우 작가 자신의 성격에 결부되어 거론되거나 작가의 여성관으로서 간주되어 페미니즘의 비판의 표적이 되어 왔다. 그러나 본 논문은 太宰의 여성표상이 당시의 시대상황 속에서 전략적으로 창출된 것이라고 보고, 작품에 담겨 있는 여성에 관한 표현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그 여성표상의 창출 배경과 유효성, 그리고 그 속에서 작가가 자신의 시대정신을 담기 위해 어떠한 표현전략을 구사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일본의 대부부의 남성작가와 마찬가지로 太宰治도 처음에는 ?夢の女?를 추구하였고, 그것은 母性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 후 ??念の女?를 창출해 작가자신의 시대에 대한 비판정신을 반영하였으나 母性적인 여성像으로부터 벗어나지는 못했다. 太宰의 여성표상에 큰 변화가 오는 것은 현실의 여성의 내면세계를 소재로 집필한 ?女生徒?라는 작품부터이다.
이 작품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不潔な女?라는 표상은 가부장제가 강요하는 ?女らしい?여성像을 거부하는 여성들의 자기표현이었고, 철저한 배제와 금기 하에 있던 당시 여성에 대한 性의 구속을 파헤치는 역할을 하였다. 太宰는 賢母良妻像에 상반하는 이 ?不潔な女?像을 ?時下의 여성독백체 작품에 일관하여 등장시켜 과장과 강조에 의해 그것을 여성의 본질로 일반화시키고 있었다. 그 작업은 母性/賢母良妻 이데올로기를 정면으로부터 부정하는 행위였고 바로 그 점에 당시의 太宰의 여성표상의 방향성을 찾아 볼 수가 있다. 太宰는 이러한 여성像을 통해 비로소 ?時下의 억압에 대한 저항을 표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목차

序論
第1章 「夢の女」
第2章 「觀念の女」
第3章 「不潔な女」
第4章 反轉する 「女らしさ」
結論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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