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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수 (서울대학교) 권상기 (인하대학교) 최종원 (한국원자력연구원) 전석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1권 제5호 (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59 - 36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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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굴착 전ㆍ후에 채취한 암석시료들에 대해 물리적, 역학적 그리고 열적 물성을 조사하여, KAERI Underground Research Tunnel(KURT)의 건설로 인해 발생된 굴착손상영역(EDZ)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굴착손상영역에서 공극률은 약 140% 정도 증가하였고, 탄성파속도, 탄성계수, 그리고 일축압축강도는 각각 약 11, 37, 그리고 16% 정도 감소하였다. 또한 굴착손상영역에서의 열전도도는 약 20% 정도 감소하였다. 암석물성변화를 이용하여 KURT 굴착손상영역의 범위를 판단한 결과 약 1.1-2.4 m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KAERI Underground Research Tunnel
3. 굴착손상영역에서의 암석물성
4.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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