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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오 (전남대학교) 양채열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3,067 - 3,09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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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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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전적 경영권 방어전략 중 하나인 황금낙하산을 도입하는 기업의 특징과 주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황금낙하산은 경영권 방어전략뿐만 아니라, 경영자에 대한 보상적 차원의 수단으로 이용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황금낙하산 도입이 경영진과 주주와의 이해를 일치시키는 것인지, 경영자가 참호를 더욱 구축하는 것인지에 관하여 고찰하기 위해 사건연구를 하였는데, 시장은 혼합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주주 지분이 낮은 기업에서 황금낙하산 도입 빈도수가 증가하였으며, CAR 분석 결과 시장의 반응이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황금낙하산 도입은 경영진 참호구축가설을 지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경영자에 대한 감시자의 기능을 하는 외부대주주가 없는 기업에서 황금낙하산을 도입하고 있어, 경영진의 도덕적해이로 인해 황금낙하산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적대적 M&A에 노출된 기업은 경영진 보상수단으로 또는 경영진 참호구축으로 황금낙하산을 도입할 유인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경영진 보상수단으로서의 황금낙하산은 발견할 수가 없었다. 즉 적대적 M&A에 노출된 기업은 경영권 시장의 규율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황금낙하산을 도입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자료 및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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