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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유호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11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초록집 제56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9 - 1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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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는 CO₂ 배출규제, 화석연료의 고갈, 연료비의 상승 등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각종 수송용 기계의 고강도, 경량화는 필수적인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는 수단으로 실용금속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경량성, 비강도 특성을 지닌 마그네슘합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자동차, 철도 차량, 항공기와 같은 수송기계를 비롯하여 휴대용 전자기기 분야에도 마그네슘합금의 수요가 크게 증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그네슘합금의 사용분야 확대를 위해서는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주조 제품 일변도에서 벗어나 압연재나 압출형재와 같은 소성가공재로의 제조기술과 용접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다.
마그네슘합금에 대한 이들 기술은 국내외적으로 아직 확립단계에 와 있지 않으며, 특히 용접의 경우, 기존의 아크용접방법에 의해서는 성공적인 용접부를 얻기 어렵다. 그것은 마그네슘의 융점 및 비점은 낮은 반면, 증기압과 열전도율은 높고 표면장력 및 점성이 낮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아크용접 시 여러 가지 결함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용접속도로 생산성이 낮아지고 용접 후 심한 뒤틀림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그리고 용접 시 응고하면서 응고균열이 발생 할 수 있다. 저입열, 고에너지 밀도의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레이저용접이 마그네슘합금을 접합하는데 최적으로 평가되어 이에 대한 연구개발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레이저용접은 낮고 정교한 입열량, 작은 열영향부, 깊고 좁은 용융부, 낮은 잔류응력과 용접변형 및 빠른 용접속도 등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마그네슘합금의 레이저 용접기술개발 연구는 199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으며, 최근 2,3년 전부터 비교적 활발하게 연구활동이 전개되고 있으나 본격적인 실용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금후 이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용접접합부의 신뢰성 향상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용접조건의 확립을 위해 많은 데이터 축적이 이루어져야 한다. 레이저 열원을 이용한 마그네슘접합연구는 AZ31 전신재에 관한 레이저-GTAW 하이브리드 용접방법이 가장 많이 시도 되고 있으며, 마그네슘과 이종재료 접합을 위해 중간 삽입재를 이용한 방법이 유력한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외국에 비해 국내에서의 마그네슘합금 레이저 용접연구는 저조한 현상에 있으며, 향후 체계화된 안정된 레이저 용접기술의 확립을 위해 산학관 연계의 협력 연구 개발 시스템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와 있다.

목차

Abstracts
1. 서론
2. 마그네슘합금의 특성과 최근의 동향
3. 마그네슘합금의 레이저용접기술 연구동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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