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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am-Ho CHUNG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31 - 14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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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에이전트와 같은 개인화 기술(personalization technology)의 상황에서 기존의 수용(adoption)과 관련된 이론은 해당 기술이 갖는 본질적 특성에 따라 인식적인 신념(cognitive belief) 뿐만 아니라 감성적(affect)인 요소를 반영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trust)를 중심으로 인식적인 요소와 감성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쇼핑에이전트의 수용을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이를 설명하는데 있어 사용자의 쇼핑에이전트에 대한 친밀감(familiarity)과 쇼핑 에이전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과부하(information overload) 를 동시에 고려하고자 한다. 한편, 쇼핑에이전트를 수용함에 있어 어떠한 사용자는 만족스러운 결과 및 상태를 얻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향상시키려는 목표를 갖는 반면에 어떠한 사용자는 원치 않는 상태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현재의 목표를 유지하려는 동기를 갖는다. 이에 쇼핑 에이전트의 수용에 있어 사용자의 동기를 반영하기 위해 조절초점이론(Regulatory focus theory)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쇼핑 에이전트 수용행동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s
Ⅲ. Research Model
Ⅳ. Methodology
Ⅴ. Analysis and Results
Ⅵ. Discussion and Results
Reference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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