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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각규 (포항공과대학교) 한승구 (포항공과대학교) 김효태 (포항공과대학교) 김경태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파학회 한국전자파학회논문지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第22卷 第11號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070 - 1,07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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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도로상의 차량용 지능형 후방 감시를 위한 레이더의 신호 처리 기법에 관하여 소개한다. 주파수 변조 연속 파형(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FMCW) 신호에 주파수 편이(Frequency Shift Keying: FSK) 변조 방식을 결합한 선형 주파수 변조-주파수 편이(Linear Frequency Modulation-Frequency Shift Keying, LFM-FSK) 신호를 차량의 차로 변경 보조 장치에 적용하여 도로 상의 차량의 거리 및 각도와 속도를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이 신호는 후방 차량 감시에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FMCW 신호는 높은 거리 분해능을 가지는 장점이 있지만, 다중 표적 상황에서 고스트 표적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FSK 신호는 높은 속도 분해능을 가지며 고스트 현상을 피할 수 있지만, 레이더의 가시선 방향에 다중 표적이 존재할 때 구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LFM-FSK 신호를 이용하면 다중 표적 상황에서 높은 거리 분해능과 속도 분해능을 가지면서 고스트 발생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위의 LFM-FSK 신호가 차량의 차선 변경 보조장치 적용에 적합함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신호 처리 기법 연구
Ⅲ. 시뮬레이션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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