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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박종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6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52 - 87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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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커뮤니케이션학 영역에서 혁신확산 연구가 보이는 지적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세부 연구영역들은 무엇이며, 각 세부 연구영역을 이루는 학문공동체의 형성 요인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배경요인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지 등을 밝혀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1995년부터 2009년까지 커뮤니케이션학을 대표하는 7개 학술지에 게재된 혁신확산에 관한 논문 76편을 수집하여 이 논문들에서 인용된 저자들을 대 상으로 저자동시인용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학 영역에서 이루어진 혁신확산 연구의 지적구조를 파악했다. 추출된 피인용 저자 691명 가운데 인용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76명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동시인용 빈도 행렬을 구축하여 도출한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학 분야 혁신확산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 분야는 미디어정책, 미디어산업 및 소비자/수용자, 인터넷 및 이동통신, UCC 및 콘텐츠 이용/소비, 미디어 이용 및 수용의 효과 등 5가지로 집약됐다. 둘째, 학문공동체 형성의 배경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혁신확산 연구 분야에서 학연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자본의 형성이 학문공동체의 형성에 주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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