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종열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3號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9 - 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외국어고등학교와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본 조사 대상자 전체의 문화간 감수성 평균은 5.0 만점에 3.50이었으며, 평균점(3.50)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문화차이 존중도(평균: 3.85)와 상호작용 참여도(평균: 3.55)는 평균보다 높았으나, 상호작용 향유도(평균: 3.45), 상호작용 주의도(평균: 3.41), 그리고 상호작용 자신도(평균: 3.08)는 평균보다 낮았다.
그리고 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보다 문화적 감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어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 평균은 3.59였으며,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 평균은 3.43이었다. 이 두 집단 간에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다섯 개의 하위 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 참여도(외국어고: 3.65, 일반계고: 3.46. 유의도: .000), 문화차이 존중도(외국어고: 3.96, 일반계고: 3.77. 유의도 .000), 상호작용 자신도(외국어고: 3.15, 일반계고: 3.02. 유의도: .037), 상호작용 향유도(외국어고: 3.50, 일반계고: 3.33. 유의도: .003)에서 외국어고 학생들이 일반계고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문화간 감수성의 의미와 발달 단계
Ⅲ. 문화간 감수성의 개발
Ⅳ. 외국어고등학생과 일반계고등학생의 문화간 감수성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4-001143277